Bibi's DevLog πŸ€“πŸŽ

[체슀] 체슀 기초 및 κ·œμΉ™ 정리 λ³Έλ¬Έ

Records/Cosdsquad - 2021 Masters

[체슀] 체슀 기초 및 κ·œμΉ™ 정리

λΉ„λΉ„ bibi 2021. 2. 10. 18:11

체슀의 기초

κΈ°λ³Έ κ·œμΉ™

  • 흑, 백의 두 편이 μ‘΄μž¬ν•˜λ©° 백의 μ°¨λ‘€λ‘œ μ‹œμž‘ν•œλ‹€.
  • μ„œλ‘œ λ²ˆκ°ˆμ•„κ°€λ©° ν•œ μˆ˜μ”© λ‘˜ 수 μžˆλ‹€.
  • μžμ‹ μ˜ μ°¨λ‘€μ—λŠ” λ°˜λ“œμ‹œ μžμ‹ μ˜ 말을 움직여야 ν•œλ‹€.
  • 기본적으둜 μƒλŒ€μ˜ 킹을 작으면 κ²Œμž„μ—μ„œ μŠΉλ¦¬ν•œλ‹€. (체크)

체슀 λ³΄λ“œ

λ³΄λ“œ Board = μ²΄μŠ€νŒμ„ λœ»ν•œλ‹€.

  • 8x8 = 64개의 칸이 μžˆλ‹€.
  • 흑과 백이 λ²ˆκ°ˆμ•„ λ‚˜νƒ€λ‚˜λŠ” 체크 무늬 νŒμ΄λ‹€.
  • μ„ μˆ˜ κΈ°μ€€μœΌλ‘œ 우츑 ν•˜λ‹¨μ΄ 밝은색(흰색) 칸이 λ˜λ„λ‘ λ³΄λ“œλ₯Ό λ°°μΉ˜ν•œλ‹€. (Right is Light)

μ²΄μŠ€λ³΄λ“œμ˜ μ’Œν‘œ

  • ν–‰ Rank : κ°€λ‘œμ€„μ„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
    • μ•„λž˜-μœ„ 순으둜 1, 2, 3, 4, 5, 6, 7, 8 행이 μžˆλ‹€
  • μ—΄ File : μ„Έλ‘œμ€„μ„ μ˜λ―Έν•œλ‹€.

    • μ™Όμͺ½-였λ₯Έμͺ½ 순으둜 a, b, c, d, e, f, g, h
  • 각 μ’Œν‘œλ₯Ό 읽을 λ•ŒλŠ” μ—΄-ν–‰ 순으둜 μ½λŠ”λ‹€. (c4, e6 ...)

  • 닀이애그널 Diagonal : λŒ€κ°μ„  쀄을 λ§ν•œλ‹€.

    • λŒ€κ°μ„ μ΄ μ‹œμž‘ν•˜λŠ” μ’Œν‘œμ™€ λλ‚˜λŠ” μ’Œν‘œλ‘œ λŒ€κ°μ„ μ„ λ‚˜νƒ€λ‚Έλ‹€. (a1h8닀이애그널)

체슀 기물

μ–‘ νŽΈμ—μ„œ ν‚Ήκ³Ό 퀸은 마주보고 μžˆλ‹€.

κΈ°λ¬Ό Pieces = 체슀 말을 λœ»ν•œλ‹€.

  • 폰 Pawn (병사) (8개) : 두 번째 열에 ν•œ μ€„λ‘œ λ°°μΉ˜ν•œλ‹€
  • 룩 Rook (μ„±) (2개) : 첫 번째 μ—΄ μ–‘μͺ½ 끝에 ν•˜λ‚˜μ”© λ°°μΉ˜ν•œλ‹€
  • λ‚˜μ΄νŠΈ Knight (기사) (2개) : 첫 번째 μ—΄, 룩 μ˜†μ— 양끝 ν•˜λ‚˜μ”© λ°°μΉ˜ν•œλ‹€
  • λΉ„μˆ Bishop (μ‚¬μ œ) (2개) : 첫 번째 μ—΄, λ‚˜μ΄νŠΈ μ˜†μ— 양끝 ν•˜λ‚˜μ”© λ°°μΉ˜ν•œλ‹€
  • ν€Έ Queen (μ—¬μ™•) (1개) : 첫 번째 μ—΄, λ°”λ‹₯ 판과 같은 색에 λ°°μΉ˜ν•œλ‹€ (ν‘μ˜ 퀸은 검은 μΉΈ, 백의 퀸은 ν•˜μ–€ μΉΈ)
  • ν‚Ή King (μ™•) (1개) : ν€Έ μ˜†μ— λ§ˆμ§€λ§‰ 남은 칸에 λ°°μΉ˜ν•œλ‹€

ν–‰λ§ˆλ²•

체슀 말을 μ›€μ§μ΄λŠ” κ·œμΉ™μ„ ν–‰λ§ˆλ²•μ΄λΌκ³  ν•œλ‹€.

β†’ 백이 첫 수λ₯Ό λ‘λ©΄μ„œ 체슀λ₯Ό μ‹œμž‘ν•œλ‹€.

β†’ μžμ‹ μ΄ 갈 수 μžˆλŠ” 칸에 μƒλŒ€μ˜ 말이 있으면 κ·Έ 말을 μž‘μ•„λ‚Ό 수 μžˆλ‹€.

  • 룩 : μ‹­μžκ°€(+) λͺ¨μ–‘μœΌλ‘œ μ›ν•˜λŠ” 만큼 이동할 수 μžˆλ‹€.
  • λΉ„μˆ : X자 λͺ¨μ–‘μœΌλ‘œ μ›ν•˜λŠ” 만큼 이동할 수 μžˆλ‹€.
    • 흑/λ°± νŒ€ 색깔과 같은 판으둜만 이동할 수 μžˆλ‹€.
  • ν€Έ : 룩+λΉ„μˆ. μ‹­μžκ°€ λͺ¨μ–‘ & X자 λͺ¨μ–‘μœΌλ‘œ μ›ν•˜λŠ” 만큼 이동할 수 μžˆλ‹€. μ²΄μŠ€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κ°•λ ₯ν•œ 말이닀.
  • ν‚Ή : μ‹­μžκ°€ λͺ¨μ–‘ & X자 λͺ¨μ–‘μœΌλ‘œ 1μΉΈμ”© 이동할 수 μžˆλ‹€. (자기 μ£Όλ³€μ˜ λ„€λͺ¨λͺ¨μ–‘ 8칸만 이동 κ°€λŠ₯)
    • μ˜ˆμ™Έ ) 킹은 μžμ‹ μ΄ 곡격받을 수 μžˆλŠ” μΉΈμœΌλ‘œλŠ” μ ˆλŒ€ 이동할 수 μ—†λ‹€.
      (킹이 작히면 κ²½κΈ°κ°€ λλ‚˜κΈ° λ•Œλ¬Έμ—)
  • λ‚˜μ΄νŠΈ : ν˜„μž¬ μœ„μΉ˜μ—μ„œ L자 λͺ¨μ–‘μœΌλ‘œ 이동할 수 μžˆλ‹€. (수직2μΉΈ, μˆ˜ν‰1μΉΈ λ˜λŠ” μˆ˜ν‰2μΉΈ, 수직1μΉΈ)
    • λ‚˜μ΄νŠΈλŠ” μœ μΌν•˜κ²Œ λ‹€λ₯Έ 말(μžμ‹ μ˜ 말, μƒλŒ€μ˜ 말)을 λ„˜μ–΄μ„œ 이동할 수 μžˆλ‹€.
  • 폰 : μ•žμœΌλ‘œ 1μΉΈμ”© 이동할 수 μžˆλ‹€. μ ˆλŒ€ λ’€λ‘œ 움직일 수 μ—†λ‹€.
    • μ˜ˆμ™Έ 1) 폰이 μƒλŒ€ 말을 μž‘μ„ λ•ŒλŠ” λŒ€κ°μ„  μ•žμœΌλ‘œ 1μΉΈ 이동할 수 μžˆλ‹€.
      (μž‘λŠ” 방법이 μ›€μ§μ΄λŠ” 법과 λ‹€λ₯Έ μœ μΌν•œ 말이닀.)
    • μ˜ˆμ™Έ 2) 폰이 처음 μ‹œμž‘ μœ„μΉ˜ (두 번째 μ—΄)에 μžˆμ„ λ•ŒλŠ” ν•œ λ²ˆμ— 2μΉΈμ”© μ•žμœΌλ‘œ 이동할 수 μžˆλ‹€.
    • 폰 μ•žμ— λ‹€λ₯Έ 말(μžμ‹ μ˜ 말, μƒλŒ€μ˜ 말)이 있으면 더 이상 움직일 수 μ—†λ‹€.

특수 ν–‰λ§ˆλ²•

특수 ν–‰λ§ˆλ²•μ€ 캐슬링, μŠΉμ§„, μ•™νŒŒμƒ 의 3가지가 μžˆλ‹€.

  • ν‚Ήμ‚¬μ΄λ“œ Kingside
    : (e, f, g, hμ—΄) 킹을 κΈ°μ€€μœΌλ‘œ 였λ₯Έμͺ½ 체슀판 μ ˆλ°˜μ„ ν‚Ήμ‚¬μ΄λ“œλΌκ³  λΆ€λ₯Έλ‹€.

  • ν€Έμ‚¬μ΄λ“œ Queenside
    : (a, b, c, dμ—΄) 퀸을 κΈ°μ€€μœΌλ‘œ μ™Όμͺ½ 체슀판 μ ˆλ°˜μ„ ν€Έμ‚¬μ΄λ“œλΌκ³  λΆ€λ₯Έλ‹€.

  1. 캐슬링 Castling
    : ν‚Ήκ³Ό 룩의 특수 ν–‰λ§ˆλ²•.
    • 킹이 ν‚Ήμ‚¬μ΄λ“œ/ν€Έμ‚¬μ΄λ“œλ‘œ 2μΉΈ 움직인닀.
    • 룩이 킹을 λ„˜μ–΄μ„œ 움직인닀.
    • 캐슬링의 쑰건
      • ν‚Ήκ³Ό 룩이 ν•œ λ²ˆμ΄λΌλ„ μ›€μ§μ˜€λ‹€λ©΄ μΊμŠ¬λ§μ„ ν•  수 μ—†λ‹€
        (움직이지 μ•Šμ€ μͺ½μ˜ μΊμŠ¬λ§μ€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)
      • ν‚Ήκ³Ό 룩 사이에 λ‹€λ₯Έ 말이 μžˆλ‹€λ©΄ μΊμŠ¬λ§μ„ ν•  수 μ—†λ‹€
      • 체크(킹이 μž‘νžˆλŠ” 상황) μƒν™©μ—μ„œλŠ” μΊμŠ¬λ§μ„ ν•  수 μ—†λ‹€
      • 킹이 μ›€μ§μ΄λŠ” κΈΈλͺ©μ„ μƒλŒ€ λ§μ—κ²Œ κ³΅κ²©λ‹Ήν•˜λŠ” μƒν™©μ—μ„œλŠ” μΊμŠ¬λ§μ„ ν•  수 μ—†λ‹€
    • μ™œ μΊμŠ¬λ§μ„ ν•˜λŠ”κ°€?
      • 두 말(ν‚Ή, 룩)을 ν•œ 턴에 움직일 수 μžˆλ‹€
      • 캐슬링 ν•œ 뒀에, 킹은 폰 뒀에 μˆ¨μ–΄ μ•ˆμ „ν•΄μ§ˆ 수 μžˆλ‹€
      • 캐슬링 ν•œ 뒀에, κ°€μž₯μžλ¦¬μ—μ„œ μ€‘μ•™μœΌλ‘œ λ‚˜μ™€ μƒλŒ€ 말을 κ³΅κ²©ν•˜κΈ° μ‰¬μ›Œμ§„λ‹€
  2. μŠΉμ§„ Promotion
    : 폰의 특수 ν–‰λ§ˆλ²•.
    • 폰이 μƒλŒ€ μ§„μ˜ λκΉŒμ§€ μ΄λ™ν–ˆμ„ λ•Œ, ν•΄λ‹Ή 폰을 킹을 μ œμ™Έν•œ λ‹€λ₯Έ 말(ν€Έ, λΉ„μˆ, 룩, λ‚˜μ΄νŠΈ)둜 κ΅ν™˜ν•  수 μžˆλ‹€.
    • 보톡은 κ°€μž₯ κ°•λ ₯ν•œ 말인 ν€ΈμœΌλ‘œ κ΅ν™˜ν•œλ‹€.
    • λ‹€λ₯Έ 말둜 κ΅ν™˜ν•˜μ§€ μ•Šκ³  폰을 κ·ΈλŒ€λ‘œ λ‘˜ μˆ˜λŠ” μ—†λ‹€.
  3. μ•™νŒŒμƒ en passant
    : 폰의 특수 ν–‰λ§ˆλ²•. (μ˜μ–΄λ‘œλŠ” empassingμ΄λΌλŠ” 의미)
    • λ‚΄ 폰이 5행에 있고, μƒλŒ€ 폰이 μŠ€νƒ€νŒ… ν¬μΈνŠΈμ—μ„œ 2칸을 움직여 ν”Όν•˜λ”λΌλ„
      1칸을 μ›€μ§μ˜€μ„ λ•Œμ²˜λŸΌ μž‘μ„ 수 μžˆλŠ” 특수 κ·œμΉ™.
    • μ•™νŒŒμƒμœΌλ‘œ μƒλŒ€ 폰을 μž‘μ€ λ’€μ—λŠ” μƒλŒ€ 폰이 1μΉΈ μ›€μ§μ˜€λ‹€λ©΄ μžˆμ—ˆμ„ μžλ¦¬μ— λ‚΄ 폰을 λ‘”λ‹€.
    • 주의) μƒλŒ€κ°€ 폰을 2μΉΈ 움직인 μ§ν›„μ—λ§Œ μ•™νŒŒμƒμ„ μ μš©ν•΄ μž‘μ„ 수 μžˆλ‹€. (μ†ŒκΈ‰ λΆˆκ°€)

체크와 μ²΄ν¬λ©”μ΄νŠΈ

체슀 κ²½κΈ°λ₯Ό μ΄κΈ°λŠ” 4가지 방법

  • μƒλŒ€κ°€ κΈ°κΆŒν•œλ‹€
  • μƒλŒ€κ°€ 주어진 μ‹œκ°„μ„ λ‹€ μ‚¬μš©ν•œλ‹€
  • μƒλŒ€κ°€ λ°˜μΉ™ 및 λΆ€μ •ν–‰μœ„λ₯Ό ν•œλ‹€(싀격)
  • μƒλŒ€μ˜ 킹을 μ²΄ν¬λ©”μ΄νŠΈ ν•œλ‹€.

즉 체슀 경기의 λͺ©μ μ€ μ²΄ν¬λ©”μ΄νŠΈλ₯Ό ν•˜λŠ” 것이닀.

체크 Check
: 킹에 λŒ€ν•œ 곡격. 즉, λ‹€μŒ μˆ˜μ— 킹이 작힐 수 μžˆλŠ” 상황.

체크λ₯Ό ν”Όν•˜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λ‹Ήμ—°νžˆ λ‹€μŒ μˆ˜μ— 킹이 μž‘νžˆμ§€ μ•Šλ„λ‘ 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  1. 킹을 곡격할 수 μžˆλŠ” μƒλŒ€ 말을 μž‘λŠ”λ‹€
  2. 킹이 작힐 수 μžˆλŠ” μœ„μΉ˜μ—μ„œ λ²—μ–΄λ‚œλ‹€
  3. 킹이 κ³΅κ²©λ°›λŠ” κΈΈλͺ©μ„ μ°¨λ‹¨ν•œλ‹€

μ²΄ν¬λ©”μ΄νŠΈ
: ν”Όν•  수 μ—†λŠ” 체크. μŠΉνŒ¨κ°€ μ •ν•΄μ§€λŠ” 상황.

λ¬΄μŠΉλΆ€μ™€ μŠ€ν…ŒμΌλ©”μ΄νŠΈ

μ£ΌκΈ°λ¬Όκ³Ό λΆ€κΈ°λ¬Ό

  • μ£ΌκΈ°λ¬Ό Major Pieces : ν€Έ, 룩
    • μžμ‹ κ³Ό ν‚Ή 만으둜 μƒλŒ€ 킹을 μ²΄ν¬λ©”μ΄νŠΈ μ‹œν‚¬ 수 μžˆλŠ” 말.
  • λΆ€κΈ°λ¬Ό Minor Pieces : λΉ„μˆ, λ‚˜μ΄νŠΈ
    • μžμ‹ κ³Ό ν‚Ή 만으둜 μƒλŒ€ 킹을 μ²΄ν¬λ©”μ΄νŠΈ μ‹œν‚¬ 수 μ—†λŠ” 말.

체슀 κ²½κΈ°κ°€ λΉ„κΈ°λŠ” 경우(λ¬΄μŠΉλΆ€)

  • μ„œλ‘œ λ¬΄μŠΉλΆ€λ‘œ ν•˜λ„λ‘ ν•©μ˜ν•¨
  • κΈ°λ¬ΌλΆ€μ‘± λ¬΄μŠΉλΆ€
    : μ„œλ‘œ ν‚Ήλ§Œ 남은 상황 λ˜λŠ” ν‚Ήκ³Ό λΆ€κΈ°λ¬Όλ§Œ 남은 상황. (μ²΄ν¬λ©”μ΄νŠΈκ°€ λΆˆκ°€λŠ₯)
  • 50 move rule
    : 50수 λ™μ•ˆ μ²΄ν¬λ©”μ΄νŠΈκ°€ λ‚˜μ˜€μ§€ μ•ŠμœΌλ©΄ λ¬΄μŠΉλΆ€κ°€ λœλ‹€
    • μƒλŒ€ 말을 작게 되면 move countκ°€ 1둜 λŒμ•„κ°„λ‹€
      즉 말이 λ³„λ‘œ 남지 μ•Šμ€ μƒν™©μ—μ„œλ§Œ μ μš©λœλ‹€
  • 3회 λ™ν˜• 반볡 λ¬΄μŠΉλΆ€ 3 fold Repetition
    : 같은 νŒ¨ν„΄μ˜ 곡격/λ°©μ–΄λ₯Ό 3번 λ°˜λ³΅ν•œ 경우 λ¬΄μŠΉλΆ€κ°€ 될 수 μžˆλ‹€
  • μŠ€ν…ŒμΌλ©”μ΄νŠΈ Stalemate
    : λ‚΄ μ°¨λ‘€κ°€ λμ§€λ§Œ 더 이상 말을 움직일 수 μžˆλŠ” μˆ˜κ°€ 없을 λ–„ λ¬΄μŠΉλΆ€κ°€ 될 수 μžˆλ‹€